Aug 232010
 

2010/08/23 12:47
PHP보다 더 쉽고 ASP보다 더 강력한 이름 레이저(Razor)
SOFTWARE

PHP보다 더 쉽고 ASP보다 더 강력한 이름 레이저(Razor)
현지 시간으로 7월 2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개발부문 부사장직을 맡고 있는 스캇구의 블로그에 재미있는 내용이 포스팅 되기 시작했다. 이름도 생소한 레이저(Razor)라는 웹 개발 기술에 관한 이야기였다.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ASP, ASP.NET, ASP.NET MVC, ASP.NET AJAX 등 강력하고 폭 넓게 사용되는 웹 기술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웹 기술이 추가로 발표된다는 사실만으로는 그렇게 관심을 끌만한 것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캇구의 블로그에서 소개된 레이저에 대한 개발자들의 반응은 놀랄만큼 뜨거웠다.

레이저라고 새롭게 명명된 이 기술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엄청나게 간편해진 웹 기술의 새로운 표현계층’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새로운 표현계층이라고 어렵게 표현한 이유는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히 새롭게 다시 만들어 낸 기술이 아니기 때문이다. 레이저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은 쉬우면서 검증되고 안정된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둔 점이다.

PHP의 경우는 개발이 쉽고 간편하지만 모든 기능이 자체 엔진에 포함돼 있다. 따라서 기능을 개선하거나 추가 될 때는 엔진에 대한 직접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그래서 오늘날 같이 다양한 기능들을 모두 갖추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레이저는 이미 충분한 기능들이 다 포함돼 있는 최신버전의 .NET Framework 4.0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완성도나 기능에 있어서 더 많은 장점을 보유할 수 있는 기반이 확보된 상황에서 시작한다.

<그림 1> 레이저의 구현 계층
레이저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장 하위에는 .NET Framework 4.0을 가지고 있고 그 위에 ASP.NET이 있다. 레이저는 가장 위에 구현돼 있다. ASP.NET Web pages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레이저라고 이름 지어진 부분이다.

최상위 계층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가볍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하위 계층인 ASP.NET 혹은 .NET Framework 상에 있는 모든 기능을 호출해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낼 수도 있다. 과연 그렇다면 얼마나 간단하기 때문에 쉽다고 하는 것일까? 아래 <리스트 1>을 보면 기존에 볼 수 있는 ASP.NET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을 로만 바꾸면 PHP 소스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리스트 1> ASP.NET 타입의 소스
하지만 <리스트 2>의 레이저 타입의 소스를 보면 갑자기 멍해진다. ‘정말 저렇게 해도 되는 거야?’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레이저에서는 @를 이용해서 소스의 시작을 알린다. 그래서 처음에는 의구심도 들고 사용 중 약간의 혼란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손에 익으면 정말 빠르게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 같다.

<리스트 2> 레이저 스타일의 소스
레이저가 문법만 쉬워진 것은 아니다. 개발환경도 편리하게 바뀌었다. 레이저를 출시하면서 레이저를 가볍게 개발 할 수 있는 전용 개발도구도 함께 발표되었는데, 이름이 웹매트릭스(WebMatrix)로 지어졌다. 웹매트릭스는 홈페이지(http:// www.microsoft.com/web/webmatrix/)에서 웹상에서 바로 설치할 수 있는데 한 번의 설치로 웹서버,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소스를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 등 필요한 요소를 일괄적으로 설치할 수 있다. 웹매트릭스와 함께 제공되는 환경은 다음과 같다.
– ASP.NET “Razor”
– InternetInformationServerExpress
– SQLServerCompactEdition

[ 출처 : 영욱닷컴 ]

Comments

Powered by Facebook Comments

 Posted by at 2:18 PM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