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운문고

 

1. 모운문고(慕雲文庫)란?

모운문고는 우리 집안에서 조상 대대로 물려온 고서적 1000여종 2600여책으로 이루어진 문고이다. 1998년 12월 5일 충남대학교 도서관에 기증하였고 이를 아버님이신 慕雲 李錫羲 선생의 호를 따서 慕雲文庫라 칭하게 되었다. 향후 충남대학교 도서관을 통하여 좀더 안전하게 보관되고 정리작업, 영인작업, 전자도서화 등 도서의 활용을 위한 작업들이 추진될 것이다.
모운문고는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의 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1) 조상님들이 공부하고 직접 집필하신 책들
2) 간재 전우 선생이 사용하시던 책들
3) 우리 집에서 인쇄한 책들(조부님, 아버님이 인쇄소를 운영했음)

2. 慕雲 李錫羲 선생

李仁矩의 맏손자 錫羲는 字가 子文, 號가 慕雲인데 1927년(정묘년) 정월 7일 충남 논산군 두마면 용동리에서 나서 1994년 4월 27일에 작고하였다. 1949년 申應澈과 결혼하여 政, 炳天, 炳宇의 세 아들과 세 딸을 두었다.
祖父가 운영하는 興學堂에서 漢學을 공부한 뒤 연기군 금남면 달전리의 悳泉 成璣運 선생에게 수학하였다. 용동리에서 농업에 종사하면서 인쇄소를 경영하여 각종 文集과 族譜 등을 出版하였다. 청년회장·이장으로 오래 봉사하면서 새마을운동에도 앞장서서 활동하였고, 밤마다 후학들을 가르쳤다. 孝心이 극진하여 祖母를 103세까지 성심으로 봉양하고, 상중 3년 동안에는 상복을 입은 채로 강의를 하였다.
1980년 大田으로 이사한 뒤 대흥동에서 明倫學院을 설립하여 四書五經을 講讀하며 후학 양성에 힘썼으며, 四書五經의 註의 번역과 口訣吐의 정비에 심혈을 기울이다가 건강을 해쳐 별세하였다. 또한 祖父가 심혈을 기울여 판각한 艮齋先生文集 龍洞本이 애초에 수십 질밖에 인쇄 배포되지 않았고, 집에도 完秩을 소장하지 못한 것을 애석하게 여겨 전국을 수소문하여 완질을 이루자 민족문화추진회를 통하여 영인 출판을 추진하던 중 유언으로 남겼다. 방대한 분량의 艮齋文集 板木은 사저에 계속 보관해 오다가 1988년에 大田大學校 博物館에 기증하여 영구 보존하게 하였다.

3. 기증의 계기

조상이 물려주신 책들은 소중히 보관되어야 하고 그 뜻을 이어받아서 가능한 한 널리 이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귀중 도서들은 어느 개인의 재산이라기보다 국가 및 사회의 재산으로서 공개되고 이용되어질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이 보관하고 있는 이상 어떤 책이 보관되고 있는지 알기도 어렵고 관심 있는 타인이 이것을 빌려보기는 더욱 어려운 일이다. 모운문고는 대대로 소중히 보관해 왔지만 널리 이용되지 못하고 세월이 갈수록 망실되어 가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왔는데, 조상들의 유산을 좀 더 잘 보존하고 관련 학계에서 널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충남대학교 도서관에 기증하게 되었다.

4. 충남대학교 학내소식지 소개 자료

희귀 고서 3,400여 책 기증으로 ‘모운문고’ 설치

***윤형원 총장 도서기증자 이병천씨에게 감사패 수여 ***

우 리 대학교는 지난 2월 23(화) 11시 도서관에서 김종석 도서관장을 비롯한 도서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모운 이석희 선생이 소장하고 있던 고서자료 1,400여종 3,000여책을 기증받는 기증식을 가졌다.
또한, 이날 오후 2시에 대학본부 2층 상황실에서 대학 관계자들과 모운 이석희씨의 자제인 이병천 씨 등 기증자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윤형원 총장은 우리 대학교 학문과 연구 발전을 위해 고서를 기증한 이병천씨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우리 대학교 도서관 고서실은 한적본 6,717종 40,535책, 양장본 29,292책을 소장하여 고서 및 고문을 연구하는 교수 및 학생들에게 자료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서확보에 노력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대학교 도서관은 구한말 이전에 발간하였던 한정된 자료인 고서 확보를 위해 고서 소장자를 찾 던 중 상지대 신경철 교수를 통하여 이병천씨로부터 고서기증을 협의하게 되었고, 이번에 고서를 기증하게 되었다.

한편, 우리 대학교 도서관은 기증한 모운문고의 목록집을 발간하여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운문고」를 별도로 설치했다. 또한, 학술적 가치가 높은 「간재문집」은 영인본을 만들어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기증자는 물론 전국의 주요 공공 및 대학 도서관 에 무료로 배포하고 고서 자료를 공개했다.

5. 사진 모음


모운문고 전경


모운문고기


기념현판식

6. 모운문고목록

2019년 모운문고목록 발간

모운문고목록2019

 Posted by at 2:47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