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 302010
 

평소 인터넷 라디오를 즐겨 듣고 있다. 특히 Smooth Jazz 계열의 음악을 좋아하는데 우리나라에선 이런 음악들이 별로 유통되지 않아서 인터넷으로 들을 수밖에 없다. 좋은 음악을 라디오로 들으면서 이런 음악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반복해서 듣고 싶다는 생각이 많았다.

인터넷 라디오의 스트리밍 음악들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찾던 중 NexusRadio.com 에서 원하는 물건을 찾았다.

1. www.nexusradio.com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한다.

2. 사용자 등록을 한다. 매우 형식적인 사용자 등록으로 ID/pass만 정확히 입력하고 나머지 정보는 엄격하지 않게 입력해도 된다.

3. 원하는 방송국을 찾아서 플레이한다. 장르별로 검색할 수 있으며 가능하면 비트레이트가 128 이상인 방송국을 선택한다. 플레이 중 하단의 빨간색 레코드 버튼을 누르면 스트리밍 되는 각 음악들이 내 컴퓨터에 저장된다. “가수-제목”과 같은 파일명으로… 아, 신난다…

4. 원하는 가수, 노래를 검색할 수 있다. 이 경우 플레이하지 않고도 다운로드만 할 수 있다.

정보보호에서는 저작권을 잘 보호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는데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음악의 저작권 문제가 무용지물이 되는 것을 보니 씁쓸하기도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예술가들을 더 쉽게 만날 수 있는 방법들이 제공되면서 문화가 확산되고 더 발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음악가들은 기존의 음반을 팔아서 수익을 내는 모델에의 의존을 줄이고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들을 찾아서 기회를 창출해야 하겠다.

어쨌든 NexusRadio를 이용해서 내가 좋아하는 Smooth Jazz 분야의 음악들을 더 많이 듣고 공부해볼 수 있게 되었다.

Comments

Powered by Facebook Comments

 Posted by at 9:03 AM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