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 252012
 

시험 망쳤다고 멘붕 상태라고 말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시험공부의 정석.

1. 시험을 망친 것은 벼락치기 공부를 했기 때문이고 충분히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책할 필요 없고 다음에 더 충실하게 하면 된다.

2. 시험땐 평소처럼 태연하게 공부하고, 평소엔 시험때처럼 열심히 공부하자. 평소와 시험때 모두 일관되게 공부하자.

3. 실력대로 인정받기를 바라자. 실제 실력 이상으로 점수를 받고자 한다면 과욕이고 예상외로 점수를 잘 받았다면 운이 좋거나 심지어는 불공정한 것이고 남에게 피해를 준 것이다. 그것은 당신의 실제 점수가 아니다.

4. 무조건 외우려고 하지 말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이해한 것은 오래 가는 지식이 되고 나중에 써먹을 수 있지만 무조건 외운 것은 금방 잊어버릴 무용한 것이다. 나중에 써먹지 못할 공부는 하지 말자.

5. 학점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평가지표일 뿐이다. 더 중요한 것은 공부를 통해 쌓게 되는 지식이고 실력이다.

6. 공부는 남들과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과의 경쟁이다. 남보다 더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제의 나보다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그룹에 공부 잘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나를 채찍질하게 하므로 축복이다.

7. 정말로 확실한 실력을 쌓고 싶은가? 그러면 남들에게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을만큼 공부해보자. 그리고 배운 것을 남들에게 써먹어보자. 한번 써먹어본 지식은 쉽게 잊혀지지 않고 기억에 깊게 자리한다.

요약하면 점수에 일희일비 하지 말고 평소에 열심히 실력을 쌓자는 것.

Comments

Powered by Facebook Comments

 Posted by at 11:59 AM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