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의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많은 종류의 실생활 서비스들이 인터넷을 통해 웹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 관공서, 조직 등은 물론 개인들까지 여러 가지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웹서비스를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고 구축하여 적절하게 제공하는 기술은 오늘날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이란 WWW(World Wide Web)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HTML, JavaScript, PHP, ASP, JSP 등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이용하여 웹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술을 말한다. 특히 제공되는 서비스가 동적으로 바뀌면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각종 데이터를 처리하고 페이지를 만들어 제공하는 동적 웹프로그래밍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한다.

  1. 인터넷 환경에서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해 그 원리를 설명하고 웹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언어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2. 자신의 실습용 컴퓨터에 웹서버를 설치하여 실습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3. 가장 기본적인 마크업 언어인 HTML5에 대해 소개하고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4. CSS를 이용하여 디자인의 일관성을 가지는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5. 클라이언트쪽 스크립트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6. 배운 기술들을 종합 활용하여 특색있는 콘텐츠를 가진 자신의 홈페이지를 작성하고 서비스를 운영한다.
최종적으로 자신이 구축한 홈페이지의 완성도에 따라 평가한다. 이번 강의에서 배운 내용들을 충실하게 이용하고 적용하여야 한다.

교재 : 명품 HTML5+CSS3+Javascript로 배우는 웹프로그래밍, 황기태 지음, 생능출판
부교재 : HTML5+CSS3+Javascript로 배우는 웹프로그래밍 기초, 천인국 지음, 인피니티북스

w3schools.com : 웹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한 교육 사이트, HTML5, CSS3, Javascript, PHP, SQL,...
교재의 웹프로그래밍 실습실
CSS Menu maker : CSS 기술을 이용한 동적인 메뉴 만들기

Atom 웹에디터 (local)
- 필수 설치해야 할 패키지 : atom-live-server, emmet, minimap, indent-guide-improved
FileZilla (Local)
Putty

Acme Web Design
Photo Gallery
Bookmarker
GoogleMap